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블로그

블로그 포스팅 알바를 할 때 조심해야 할 것

by cksl9508 2021. 2. 23.

포스팅 알바는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광고주가 원하는 내용대로 글을 작성하여 나의 블로그에 업로드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한 번 포스팅 할 때마다 적게는 3천원에서 블로그의 품질에 따라 10만원까지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포스팅 알바로 유입되는 블로그가 아주 많으며 종류를 불문하고 모든 사이트에서 매달 꾸준한 검색량을 보일만큼 인기가 높은 부업이기도 하다.

 

하지만 블로그를 제대로 키울 생각이 있는 사람이라면 포스팅 알바는 되도록이면 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직접 게시물을 작성하여 포스팅하는 것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업로드 할 수 있고 시간당 비용이 높은 편에 속해 마음이 흔들릴 수 있지만 블로그 지수에 아주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이다.

 

광고주가 블로거를 선정하기 전에 한 줄 테스트라는 것을 거치게 된다. 한 줄 테스트는 특별한 뜻이 없는 문장으로 구성된 게시물을 업로드하여 상위노출이 이루어지는지 점검하면 과정이다. 만약 이 테스트에서 상위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없는 블로그로 판단되어 작업을 진행하지 못할 수 있다.

 

블로그 포스팅 알바 전 꼭 거치는 한 줄 키워드 테스트 (tistory.com)

 

블로그 포스팅 알바 전 꼭 거치는 한 줄 키워드 테스트

어젠가, 그저껜가 블로그에 누가 댓글로 포스팅 알바 해볼 생각 없냐며 구구절절한 메시지를 비댓으로 단 것을 발견했다. 내용인 즉슨, 포스팅된 블로그가 마음에 드니 협업을 해보고 싶다는 전

monetizeknowledge.tistory.com

한 줄 테스트에 통과했다면 광고주가 제공하는 원고를 활용하여 포스팅을 하게 된다. 사진까지 제공받아 작성할 수 있어기 때문에 편하게 포스팅할 수 있지만 유사문서의 문제가 발생한다. 게시물을 업로드하기 전에 비슷한 구성의 게시물이 얼마나 배포되어있는지 확인해야 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블로그 포스팅 알바를 단 하나만 구하는 광고주는 없다. 동일한 원고와 사진으로 수십 명의 블로거를 섭외하고 포스팅을 진행할텐데, 이렇게 되면 같은 내용의 게시물이 한 사이트에 수십 개 만들어지는 것이니 당연히 블로그에 좋을리가 없다. 말투 등의 내용을 조금씩 변형하면 되지 않냐고? 그렇지 않다. 애초에 원고의 내용이 블로그 지수에 악영향을 끼치는 키워드로 가득 차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에 병원, 도박, 금융 관련 게시물을 포스팅하면 그것 자체로 저품질에 걸릴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

 

그래도 수익을 빠르게 내고 싶다면 원고와 사진을 모두 제공받아 포스팅하는 방법 대신 직접 내용을 작성하는 알바를 추천한다. 이것을 체험단이라고 하는데, 한 번 쯤은 들어봤을법한 수익 창출 방법이다. 작성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접 경험한 것을 토대로 게시물을 작성하기 때문에 유사문서의 위험이 사라진다.

 

리뷰플레이스, 레뷰 등 국내의 유명한 체험단 사이트가 있으며 굉장히 많은 업체가 블로거를 모집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제품을 배송받아 사용한 뒤 후기를 작성하는 제품형, 매장에 방문해 서비스를 경험한 뒤 후기를 작성하는 방문형, 그리고 원고 작성 가이드라인과 사진을 제공받아 후기처럼 작성하는 기자단으로 나뉜다.

 

직접 제품을 사용하거나 매장에 방문할 필요 없이 진행할 수 있는 기자단이 가장 편한 방법이고, 대신 주의할 점은 제공받는 사진이 중복될 확률이 매우 높아 이미지 변환 툴을 사용해야 한다. 포토스케이프 등의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간단하게 이미지 정보를 변환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