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블로그

블로그 마케팅의 시작-키워드를 찾자

by cksl9508 2021. 1. 31.

맛집, 제품, 서비스 등 블로그는 여러 가지의 서비스를 소개하기에 적합한 플랫폼입니다. 자기만의 어투와 글솜씨를 가지고 자유롭게 표현하면서 말하고자 하는 바를 알릴 수 있는 수단이기도 하고, 효과적인 광고 매체로 활용되기도 하면서 많은 분들이 하나의 부업 수단, 또는 본인의 브랜딩을 위해 활용하고 있죠.

 

하지만 생성하기가 쉽다고 해서 진입 장벽이 마냥 낮다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며칠 동안 고생하면서 글을 써봐도 노출수는 10 남짓에 방문자 수가 사람을 우울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공식적으로 정해진 바는 없지만,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거나 더 많이 클릭받게 하는 요령 정도는 공공연하게 알려진 바가 있는데요, 이것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제대로 접하기가 어려운 정보이다 보니 여기에 풀어서 조금이라도 많은 분들께 도움이 돼보려 해요.

 

네이버, 다음, 구글은 검색 기반 서비스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우리가 본인의 글을 노출시키고자 하는 사이트는 검색 기반의 서비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고, 많이 클릭하는 곳으로 집중될 수 밖에 없는 구조라는 점이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놓치기 쉬운 부분이에요.

 

이런 사실이 블로그 운영과 무슨 상관이 있냐! 따져보자면 '사람들이 좋아하는 키워드를 써야한다'입니다.

 

예를 들어 글쓴이가 쓰고자 하는 글의 주제가 '노트북'이라고 합시다. 그런데 네이버에 사람들이 검색하는 키워드가 과연 '노트북'일까요? 그건 절대 아니죠. 구체적인 제품명이거나, 검색자가 원하는 특정 기준에 따른 검색어일 거예요. 예를 들면 '삼성 15인치 노트북'처럼요.

 

이런 점을 잘 파고들어야 합니다. 글의 주제를 선정할 때 막연하게 '로션', '노트북', '맛집' 이렇게 잡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사람들이 검색할만한 구체적인 키워드를 찾는 게 우선이죠. 이것만 해도 절반 정도는 성공했다고 볼 수 있어요.

 

키워드를 정한 다음에는?

저는 한 때 블로그/언론보도 광고대행사에 근무한 경험이 있는데요. 블로그 글 하나를 쓸 때에도 주요 키워드가 몇 번 반복되어야 하는지, 글자 수는 몇 번 정도가 적당한지 등 여러 가지의 기준으로 테스트를 하기도 했습니다. 수백 번의 테스트를 하면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 그것에 집중해서 '상위 노출이 잘 되는 작성 방법'을 찾던 노력이었는데요.

 

사실 이것도 제대로 실력을 갖춘 업체가 아니거나, 개인 블로거라면 이렇게까지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저 내가 쓰고 있는 이 글의 주제는 이것이다!라고 느껴질 정도로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해서 작성하기만 하면 돼요.

 

지금 제가 쓰고 있는 이 글도 가만히 읽으시다 보면 반복되는 단어들이 있을 거예요. '키워드', '단어', '블로그', '노출' 등 블로그와 관련 있는 단어들을 조금씩 넣고 있습니다. 이런 단어들을 얼마나 넣어햐 하는지에 대한 정확한 룰이 정해진 바는 없지만, 적어도 검색 엔진은 생각보다 똑똑해서 내용 전체가 통일된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면 상위 노출에 이점을 가져다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관련이 있는 단어와 사진들을 사용하자

블로그 얘기하다가 갑자기 서울역 맛집 얘기하고, 그다음에는 아이폰 얘기하고, 이러면 퀄리티 있는 글이라고 판단하기 어렵겠죠? 게시물의 시작과 끝은 동일한 주제와 내용으로 구성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 부분을 간과하고 넘어갈 수도 있지만 꼭 명심해야 해요. 내용 구석구석에 검색 시 노출을 원하는 단어가 들어가 있는 것이 좋고, 관련 깊은 단어와 문장이 많이 들어갈수록 좋습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 사진과 동영상, 링크 등 텍스트 외에 다른 구성이 들어갔으면 더욱 좋아요. 내용의 풍부함을 더해주는 요소들인데, 분명 텍스트로만 3,000자 채운 글보다 텍스트 2,000자에 사진, 동영상을 같이 넣은 글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이건 브랜딩이나 홍보 효과 측면에서도 크게 작용해요. 텍스트만 꽉꽉 채워놓아도 모든 방문자가 이를 처음부터 끝까지 읽으리란 보장은 없습니다.

 

조금 귀찮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사진, 동영상, 외부 링크 등 다양한 자료를 활용해서 게시물을 더욱 매력 있게 꾸미세요. 방문자들이 게시물에 머물렀던 평균적인 시간도 블로그 성장에 중요한 지표가 되기도 하니까요.

 

다음 게시물에서는 검색광고 시스템을 이용해서 블로그 주제 선정하는 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조금 더 디테일하고 실무적인 팁들이 나열될 거예요. 다음 게시물에서 뵙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