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 최적화를 위한 기능 활용 - 카테고리와 태그

by cksl9508 2021. 3. 3.

티스토리 블로그에 매력있는 글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여러가지의 기능을 활용해야 합니다. 카테고리로 글을 잘 정리해야 하고, 맞춤법 검사 등의 기능을 쓰는 것이 블로그 지수에 도움을 줍니다. 카테고리가 정리되어 있지 않다면 영양가 없는 블로그로 분류되어 상위노출이나 검색 최적화에 문제를 겪을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 카테고리

티스토리 카테고리는 위 사진과 같이 썸네일과 제목으로 나열되어 보여지는데, 몇 개의 게시물을 동시에 보여줄지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블로그 수익 창출의 비법'이라는 제목으로 카테고리를 생성하고, 카테고리 안에 그와 관련된 주제의 글을 계속해서 넣고 있습니다.

 

구글은 복잡한 블로그를 선호하지 않습니다. 간단 명료하게 정리되어 있는 것을 더 좋아해요. 카테고리는 최대한 적게 만들고, 한 카테고리마다 글의 개수를 늘리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방문자들의 체류 시간 등 블로그 지수를 높이고 싶다면 간단한 전략이 들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한 가지의 주제를 여러 개의 글로 나누어 시리즈로 작성해도 되고, 게시물을 다 읽었을 때 바로 다른 게시물로 넘어갈 수 있도록 관련된 주제 또는 이목을 끄는 주제를 넣어도 됩니다.

 

티스토리 태그

왠만하면 게시물들의 태그도 카테고리와 같은 주제로 작성해주세요. 같은 속성의 글이 계속해서 작성된다면 당장의 조회수는 낮더라도 분명 꾸준한 유입이 생길 겁니다. 단지 조회수를 늘리기 위한 태그는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본문에 한 번씩은 언급되었던 키워드를 적어주는 게 바람직하고, 너무 많이 적다보면 역효과가 생길 수 있으니 다섯 개 정도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