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블로그

블로그에 동일한 이미지를 중복해서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까?

by cksl9508 2021. 2. 9.

블로그에 동일한 이미지를 중복하여 사용하면 문제가 되지 않을까?

맛집의 음식을 리뷰하는 맛집 블로그에도 쓰이고, 유용한 아이템을 소개하는 리뷰 블로그에도 쓰이는 것이 바로 이미지인데요. 블로그와 뗄레야 뗄 수 없는 깊은 사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로 전달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질에는 한계가 있고 단 한 장의 사진으로 몇 줄의 글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듯 거의 모든 블로그에서 이미지를 적극 활용하여 운영하고 있는 와중에, 이런 궁금증이 생기시는 분들이 계실거에요. "인터넷에 올라와있는 이미지나, 내가 촬영한 이미지를 여러 번 사용해도 괜찮을까?"

 

정답에 가까운 답변은 "안될 건 없지만 좋을 것도 없다"입니다. 다른 게시물과 동일한 문장이나 이미지, 동영상이 첨부되면 유사문서로 인식되기 쉽습니다. 좋은 글이라고 판단될 수 있는 기준 중 하나에는 독창성이 있기 때문이에요.

똑같은 사진을 재활용하고 싶다면

이미 한 번 사용했던 사진이나 누군가가 사용했던 사진을 재활용 하고싶을 때는 약간의 편집이나 변환이 필요합니다. 가장 유명한 도구로는 포토스케이프가 있어요. 이미지의 용량을 줄이거나 세부정보를 변환시킬 때 활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이미지의 사이즈를 변경할 수도 있어 동일한 규격으로 통일감을 주고싶으신 분들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에요.

 

 

포토스케이프 (PhotoScape) : 재미있는 사진편집 프로그램

뽀샤시, 뽀샵, 사진편집기, 사진편집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사진편집, 세피아 다운로드 포토스케이프(PhotoScape)는 디카와 폰카 사진을 쉽게 향상,보정,편집하는 "재미있는 사진편집 프로그램" 입

www.photoscape.co.kr

굳이 크기를 변경하거나 확장자를 jpg에서 png로 변환할 필요도 없습니다. 포토스케이프에 첨부했다가 저장만 한 복사본을 사용해도 이미지의 정보는 원본의 것과 달라질 수 있거든요. 겉으로 보기에는 동일한 이미지처럼 보여도, 세부 정보가 달라져서 로직이 인식하기에는 다른 사진이라고 여겨지게 됩니다. 어디까지나 광고대행사에서 재직했던 당시 상위노출을 위한 테스트 중 하나의 추측일 뿐이니 무조건 정답이라도 생각하지 마시고요,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정확한 방법은 이것저것 시도해보시면서 찾는게 가장 정확합니다.

구글에 검색하면 나오는 이미지를 그대로 써도 될까?

다른 어떤 웹사이트보다도 사진의 양이 방대한 곳은 바로 구글인 것 다들 아실겁니다. PPT 등의 자료에 활용할 이미지를 찾기 위해서 구글링은 필수적인데, 과연 구글에서 찾은 이미지를 내 블로그에 바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을까요?

 

이것에 대한 답변은 경우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유포는 가능하나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없다고 제한해놓은 사이트도 있고, 사용은 가능하지만 반드시 출처를 표기해야 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대부분 해당 게시물의 상단 또는 하단에 적혀있으니 확인하고 쓰시면 돼요. 수익 창출에 활용할 이미지가 필요하시다면 검색 메뉴에서 '상업적 이용 가능'을 체크한 후 검색해보시기 바래요. 검색 결과가 적어지겠지만 저작권 문제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