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블로그

쿠팡파트너스가 블로그에 끼치는 악영향

by cksl9508 2021. 2. 9.

쿠팡파트너스가 블로그에 끼치는 악영향

블로그를 통한 부수입을 생각해본 사람이라면 쿠팡파트너스를 모를 수가 없을겁니다. 쿠팡 플랫폼 내에 등록된 상품의 공유 링크를 통해 구매가 발생하면 3%의 커미션을 배포자에게 제공하는 제휴마케팅의 일환으로, 국내에서의 압도적인 인지도를 바탕으로 굉장한 유명세를 떨치고 있죠. 그런데 쿠팡파트너스가 블로그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모든 플랫폼이 해당되지는 않지만 일부 플랫폼에서는 쿠팡파트너스 공유 링크가 첨부된 게시물의 품질을 낮은 것으로 판명한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는 네이버 블로그의 상위노출과 연관이 깊은데요, 심지어 반복적으로 공유 링크를 많이 사용하다보면 블로그 자체가 저품질에 걸리기까지 한다고 합니다.

왜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첨부한 게시물이 문제가 될까?

일부 전문가들의 의견으로는 네이버 측에서 자신들의 플랫폼을 활용한 타사의 수익이 발생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심지어 네이버가 내세우는 애드포스트를 쓰지 않고 쿠팡의 것만 사용하게 되니 틀린 말은 아닌 것 같네요. 그래서 쿠팡 고유의 링크가 사용된 URL 주소를 차단시키거나 노출 제한까지 걸어버린다는 말이 있기도 합니다.

 

타 사이트보다 이러한 문제가 크게 부각되고 있는 곳은 바로 네이버입니다. 수많은 블로거들이 이러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URL 변환 사이트를 이용하거나 리디렉션이라는 일종의 트릭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URL 변환 사이트로 가장 유명한 곳은 bitly이고, 변환하고 싶은 주소를 공란에 입력한 후 변환 버튼을 누르면 다른 구조의 주소로 변경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Bitly | Custom URL Shortener, Link Management & Branded Links

Shorten, create and share trusted, powerful links for your business. Bitly's url and link shortener helps you with industry-leading features like custom domains, branded link and link redirects.

bitly.com

bitly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지는 않지만 이용하지 않는 것보다 효과가 있었다는 의견도 있고, 한 번쯤은 시도해볼만 합니다. 다음은 조금더 높은 난이도를 가진 방법인데요, 바로 리디렉션이라는 수법입니다. 다른 블로그에 쿠팡파트너스 공유 링크를 걸어놓고, html 정보를 바꿔 네이버 블로그에서 링크를 클릭한 사람이 바로 구매 페이지로 넘어가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다소 복잡한 방법이기에 블로그를 전업으로 하고 계시는 분들 중에서만 이 방법을 쓰고 있는 상황이지만, 한 번 익히고 나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습득하는게 훨씬 편할 수 있으니 링크를 첨부해놓겠습니다. 이 방법도 마찬가지로 저품질로 가는 지름길이 될 수도 있지만 실제 쿠팡파트너스 이용 블로그의 9할 정도는 이 방법을 활용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지나치게 많이 쓰지만 않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으니 잘 찾아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게시물에 쿠팡파트너스 링크를 넣는 것은 금지

아무리 높은 수익을 내고 싶다고 하더라도 과도하게 상업적인 글만 작성하면 블로그 전체의 퀄리티가 떨어지게 되니 주의해주세요. 추천드리는 빈도는 일상적인 글과 수익을 위한 글을 번갈아 작성하는 것입니다. 부업으로 삼고 계신 분들은 일주일에 2개에서 3개 정도의 글을 쓰실테니 수익성 글을 일주일에 하나 정도 작성하시면 되겠네요. 굉장히 적은 것 같지만, 빈번하게 수익성 글만 작성하다가 저품질 블로그로 취급되는 것보다는 훨씬 낫습니다. 도움 되셨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