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노마드/애드센스

애드센스 콘텐츠 없음으로 승인 거절당하는 이유

by cksl9508 2021. 2. 20.

애드센스 콘텐츠 없음으로 승인 거절되는 이유

승인 거절 화면 캡처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기 위해 승인 요청을 보냈을 때, 위반사항으로 가장 많이 나오는 것은 단연 콘텐츠 부족입니다. 글자 수가 부족하거나 글의 수가 부족할 경우에 주로 나오는 답변인데요, 이러한 답변을 받을 경우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안내문의 내용 중 제작 중인 사이트 또는 앱에 대한 자리표시자자리 표시자 콘텐츠를 포함하는 콘텐츠가 없습니다라는 문장은 해석하기가 다소 난해합니다. 단순히 구글의 매끄럽지 못한 번역으로 인해 나온 아리송한 문장 같기도 한데요, 자리 표시자 콘텐츠가 무엇인가 고민하기보다는 블로그의 대표적인 콘텐츠가 무엇인지 판단되지 않았다고 해석하면 될 듯싶습니다.

 

구글에서 애드센스 광고 게재를 승인해주는 기준은 블로그에 유용한 정보가 담겨있다고 판단되느냐인데, 확실히 콘텐츠가 부족하다고 판단될 경우 이러한 답변이 달리는 것 같아요. 방문자에게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인지가 구체적으로 분류되지 않을 경우의 결과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콘텐츠 없음 승인 거절 해결 방법

자 그러면 우리 블로거들의 의지를 팍 깎아버리는 이 승인 거절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까요? 콘텐츠 없음에 대한 방안을 나열해보겠습니다. 그동안 운영해온 블로그들을 통한 경험과, 공부를 통한 개인적인 기준으로 판단된 내용이니 정답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적당한 도움을 받아가시면 좋겠습니다.

1. 글자 수를 늘린다.
2. 게시물을 많이 작성한다.
3. 카테고리를 생성하여 게시물들을 배치한다.
4. 링크, 유튜브 영상 등 외부 소스를 활용한다.

 

해결방법 항목별 내용

1. 글자수를 늘린다.

글자수를 늘리는 것은 가장 당연하면서도 필요한 사항입니다. 개인마다, 게시물마다 들어가는 글자의 수는 제각각이지만 많으면 많을수록 많은 정보를 내재하게 되는 것은 물론이고 글의 퀄리티가 올라가게 됩니다. 글자수를 늘릴 때는 무작정 늘어지게 작성하는 것보다는 저마다의 노하우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말꼬리를 길게 늘이거나 유익하지 않은 내용으로 채우는 것은 금물이고, 시간과 노력을 더 투자해서 작성하는 방법밖에 없어요. 정 어렵다면 같은 주제로 작성되어있는 다른 블로그의 문장을 참고하세요. 대신 문장 전체를 동일하게 작성하면 유사문서로 간주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어떻게 보면 티스토리에서 애드센스 승인 또는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 글자 수를 확보하는 것이, 네이버의 것보다 쉬운 편이기도 합니다. 특정 주제를 가지고 네이버에서 상위노출을 해내기 위해 4천자 이상의 글을 수도 없이 쓰기도 했으니까요. 글자수도 결국에는 다다익선입니다.

 

[참고 :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 글자수를 신경 써야 할까?]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할 때 글자수를 신경써야할까?

티스토리 블로그 글자수에 대한 소문 자신의 블로그가 다른 블로그의 글보다 상단에 노출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한번쯤 글자수에 대한 소문을 들어보셨을겁니다. 최소한 1천자 이상을 작성해

cksl9508.tistory.com

2. 게시물을 많이 작성한다.

글자 수만큼 게시물의 수도 매우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서점에서 책을 구매하려고 하는데, 책의 목차가 3개밖에 없으면 내용이 꽉 차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기 어렵겠죠? 그만큼 블로그가 가진 하나의 주제 속에서, 다양한 소제목들로 나누어 골고루 작성되어있는 게 효과가 좋습니다. 1일 1포 스팅이라는 말을 지겹도록 보셨겠지만 결국 부지런하게 꾸준히 작성할수록 승인될 확률이 올라가는 건 너무도 당연합니다.

 

작성하기 좋은 마땅한 주제가 떠오르지 않는다면 구글에 검색해보세요. 이미 수많은 정보가 깔려있는 상황에 겨우 글 하나 정도 작성할 주제를 찾는 것은 식은 죽 먹기입니다. 다른 블로그의 게시물을 참고하시면서 어떤 식으로 글을 구성했는지, 어떤 툴을 사용했는지도 같이 공부하시면 더 좋을 겁니다. 메인으로 쓰이고 있는 키워드가 몇 번 정도 들어가 있는지부터, 외부 링크는 어떤 식으로 삽입했는지까지 공부할 수 있으니 이보다 편한 공부 방법도 없습니다.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게시물들은 모두 상위 노출에 성공한 것들이니까요.

 

3. 카테고리를 생성하여 게시물들을 배치한다.

디스크에 폴더를 생성해서 파일을 정리해놓듯이, 글도 카테고리를 만들어 게시물들을 정리해야 합니다. 이 작업 없이 모든 게시물이 카테고리 없음으로 배치되어 있으면 무언가 빠져있는 글로 인식될 수도 있겠죠? 아주 잠깐의 시간이 필요한 작업이지만, 제법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니 꼭 해놓으시기 바랍니다.

 

카테고리 이름을 정할 때는 모든 글의 주제를 포함할 수 있게 포괄적인 단어를 사용하세요. 카테고리 이름을 세세하게 정하다 보면 너무 많은 카테고리가 만들어지게 되고 게시물이 여기저기 퍼져있게 되는데, 이건 결코 블로그에 좋은 영향을 끼치지 못합니다. 우리는 20~30개 정도의 적은 게시물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야 하는 상황이니 가급적 포괄적인 주제로 분류해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4. 링크, 유튜브 영상 등 외부 소스를 활용한다.

이는 텍스트로는 100% 전하기 어려운 정보의 완성도를 위해 활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외부 소스를 가져와 내용 속에 넣어놓으면 일단 정보의 타당성을 어느 정도 입증시켜주는 도구가 되기도 하고요. 블로그의 지수를 높이기 위해 관련된 본인의 글을 이어놓기도 합니다. 아주 효과적이고 안전한 방법이에요.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자연스러운 매출 상승과 체류 시간 확보를 위해 추천 상품, 연관 상품에 관련 상품을 걸어놓듯이 블로그도 비슷한 작업이 필요합니다.

 

특히 유튜브 영상은 같은 구글의 플랫폼이어서 그런지 효과가 좋다는 증언이 제법 있더라고요. 저도 시험 삼아 시도해보려고 합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링크와 유튜브 영상은 글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수단에 불과해서, 이것들을 넣었다고 글자 수를 줄여도 되는 것은 아닙니다. 똑같이 글자 수는 넉넉하게 많이 작성하되 추가로 넣는 게 바람직한 활용법이에요. 이미지 등의 소스를 과하게 많이 삽입하는 것도 그다지 안전한 방법은 아니니 반드시 필요한 부분에만 활용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